2007년 2월 27일 화요일

God Save the Queen

티제이 캐스트 듣기

어제밤(20072 25) 79회 아카데미 영화시상식이 있었습니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외국인 여자배우들의 활약이 두들어졌습니다. 여우 조연상의 일본인 린코 키쿠치, 여우 주연상의 케이트 윈슬렛, 헬렌 미렌, 쥬디 덴치(이상 영국인), 피네로프 크루즈(스페인), 그리고 유일한 미국인 메릴 스트립이 후보로 올랐습니다. 헬렌 미렌은 영화 으로 여우 주연상을 탔습니다. 그걸보면서 우리의 이 생각나더군요.

영국에서의 여왕의 존재는 어떤것이며(여왕은 그의 아들 찰스황태자와 다른 왕실 사람들과는 틀리게 영국사람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퀸이 라이브 공연 마지막에 항상 들려주는(녹음한걸 트는것입니다) 영국 국가 God save the Queen은 자기들을 위한것인지 그들의 여왕을 위한것인지 생각해보니 헷깔리기 시작했습니다. 그전에는 그냥 자기들 이름이 퀸이니까 이 곡을 연주하는구나라고 생각했는데 이 곡의 연주와함께 프레디 머큐리가 항상 어깨에 걸치고 나오는 영국 국기인 유니언 잭을 생각해보니 다분히 국가주의적인 냄새도 나고 정말로 그들이 존경하는 여왕을 위해 연주하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티제이 캐스트에서는 퀸이 연주하는 God Save The Queen을 들어보겠습니다.

이 곡에 대해 위키피디아(wikipedia.com)에서 찾아보았습니다.

(여왕)을 구하소서라는 곡은 아시다시피 영국 국가인 동시에 뉴질랜드의 두가지 국가중 하나이고 (국가가 두개인 나라도 있나봅니다) 캐나다와 호주, 노르웨이, 영연방의 왕실음악(Royal anthem) 그리고 물론 영국 왕실의 음악입니다.

왕이 남자일 경우는 God Save the King이 되면 현재와 같이 여왕일 경우 King대신 Queen을 씁니다. 영국의 경우 왕실 음악을 국가로 받아들인 첫번째 경우입니다. 공식적으로 영국의 의회가 이 곡을 국가로 받아들인적은 없다고 하네요, 하지만 자연스럽게 영국 국가가 됐다고 합니다.

이 곡은누가 작곡했는지 모릅니다. 과거의 몇몇 비슷한 곡들이 있다고하네요. 자세한 내용은 인터넷에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위키피디아에 보면 퀸이 연주한 것에 대해 언급이 있습니다. 1975 A Night at the Opera 앨범 수록된 연주곡은 브라이언 메이의 유명한 기타 오버덥으로 편곡되었다고 합니다. 퀸의 콘서트 마직막엔 녹음된 연주곡이 틀어 진다는 설명도 있네요.

2002 6 3일에는 브라이언 메이가 버킹햄 궁전 지붕에서 이 곡을 연주하기도 했습니다. 그 모습은 Party at the Palace라는 앨범과 비디오를 보시면 들으실수 있습니다.

처음 들으실 곡은 A night at the opera의 맨끝에 들어있는 스튜디오 녹음버전의 곡입니다.

두번째는 라이브 매직에 들어있는 곡이고 세번째는 1986년 웸블리공연시 연주한 God save the queen입니다.

댓글 없음: